본문 바로가기

세상돌아가는 이야기

[김정일 사망]김정일 사망후 정세전망

반응형
[김정일 사망]김정일 사망후 정세전망


북한의 김정일이 사망했다. 2011년 12월17일 08시 전후라고 한다.
우리나라 매체에서는 12월 19일 (월)에 모든 사망보도가 쏟아지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무엇을 했단 말인가??
정말 몰랐을까? 알고도 어느정도의 시기를 기다렸다가 발표한 것인가?? 김정일 사후에 대한 대비책없이 무턱대고 김정일 사망 보도를 하는 것은 예측불가능한 사태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던 것인가??


김정일 사망 후 북한은 김정은 후계체제를 미처 안전하게 마무리를 짓지 못한채 갑작스런 김정일 사망으로 인해 급격한 체제변경이 불가피해 보인다. 김정은은 과연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장성택등 그동안 김정일 뒤에서 소리죽여 있던 군장성 및 친인척들이 불안정한 김정은 후계구도를 그대로 두지 않고 신규세력으로 떠오를 수 있다.


모든 가능성중에 가장 안좋지만 예측 가능한 주목할 만한 움직임은 바로 중국의 움직일 듯 하다.
중국은 현재의 북한 정권이 불안정하더라도 지금까지의 북한과 중국의 관계를 깨고 새로운 틀에서 다시 짜고 싶다기 보다는 지금의 김정은을 오히려 지지해줌으로써 중국은 북한체제에 대한 주도권을 얻게 되고, 중국이라는 엄청난 지지를 등에 업는다면 김정은은 그 체제정당성을 대외에 확고히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예측가능한 시나리오 일 수 있겠다.


하지만 그간 억눌렸던 북한인민들의 불만 표출이 된다면, 북한의 재스민혁명도 불가능하지만은 아닐 것이다. 이럴경우, UN의 평화유지군 파견 및 사태 진전 양상에 따라 군부대 파견 및 무력진압도 배제할 수 없는 시나리오일듯하다.
어차피 인생은 죽음을 맞이 한다지만, 김정일 사망은 한반도의 정세 뿐 아니라, 전세계 정세에도 매우 극변한 소용돌이에 빠지게 할 수 있는 그야말로 핵폭탄과 같은 영향을 미친듯 하다. 그토록 핵, 핵 거리다가 드디어 온 몸으로 핵폭탄급의 뉴스를 남기고 사라진 지구상의 가장 극렬한 독재자였던 김정일!! 그가 드디어 갔다. 이제 한반도에 봄은 오는 것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