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스페인

[마드리드여행] 티센 보르네미사 국립미술관

엠제이531 2025. 2. 12. 12:13
반응형

 

 

마드리드 중심부의 아트 워크에 위치한 티센 보르미네사 미술관은 중세부터 20세기 후반까지 유럽 회화의 역사적인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다.

이탈리아 원시주의, 독일 르네상스, 19세기 미국 미술, 인상주의, 독일 표현주의, 러시아 구성주의는 이 박물관에서 가장 잘 알려진 유파 및 사조로, 1000점이 넘는 예술 작품을 자랑하는 인상적인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다.

 

 

아트 컬렉션

 

티센 보르네미사 미술관

티센-보르네미사의 컬렉션은 다른 스페인 박물관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분야에서 특히 빛을 발하는데...

두치오 디 부오닌세냐Duccio Di Buoninsegna의 그리스도와 사마리아 여인 같은 트레센토(14세기 이탈리아) 회화 얀 반 에이크Jan Van Eyck수태고지 딥티크 그리자일레 같은 초기 네덜란드 예술가들의 작품은 박물관에서 가장 훌륭한 중세 후기 예술품으로 꼽힌다.

이 박물관에는 기를란데이오의 '지오반나 토르나부오니'와 카르파치오의 '풍경 속의 젊은 기사' 등 15세기 초상화 컬렉션도 훌륭하게 소장되어 있다. 뒤러, 카라바조, 루벤스, 프란스 할스, 카날레토의 작품은 16~18세기 유럽 미술의 궤적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된다.

17세기 네덜란드 화파와 19세기 미국 예술가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를 끌었던 풍경화와 장르 미술을 만날 수 있다. 이 그림들은 프리드리히와 같은 낭만주의 화가, 모네와 드가와 같은 인상파 화가, 고갱과 반 고흐와 같은 후기 인상파 화가들에게도 영감을 주었으며, 이 박물관의 컬렉션에는 이러한 화가들의 작품이 모두 전시되어 있다.

 

 

티센 보르네미사 미술관

 

또한 포비즘,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추상화, 팝아트 등 20세기 아방가르드 예술의 중요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피카소의 '거울을 든 할리퀸', 칸딘스키의 '세 개의 반점이 있는 그림, 196번', 달리의 '잠에서 깨어나기 1초 전 석류 주위를 날아다니는 벌의 꿈', 샤갈의 '수탉', 호퍼의 '호텔 방', 리히텐슈타인의 '목욕하는 여인' 등이 전시되어 있다.

티센-보르네미사 컬렉션은 19세기 초까지의 올드 마스터 작품이 전시된 2층과 인상주의부터 20세기까지의 모던 마스터 작품이 전시된 1층으로 나뉘어 있다.

메인 홀의 시작 부분에 자체 입구가 있는 박물관의 1층에는 카르멘 티센 컬렉션의 작품 180점이 새로 설치되어 있다.

 

Giovanna Tornabuoni의 초상, Domenico Ghirlandaio(1488), 티센 보르네미사 미술관 소장

 

 

 

바론 하인리히 Baron Heinrich

 

박물관의 방대한 컬렉션은 바론 하인리히 남작으로부터 물려받은 컬렉션에 추가로 작품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했던 아들, 한스 하인리히 티센-보르네미자 남작의 취미에서 시작되었다. 이 컬렉션은 처음에는 9년 반 동안 스페인에 대여되었다가 1993년 스페인 국가에 의해 매입되었다.

하인리히 남작은 1920년대부터 미술품을 수집하기 시작하여 평생 동안 총 525점의 그림을 모았다. 1947년 그가 사망한 후 작품들은 상속인들에게 나누어졌지만, 아버지의 발자취를 따르고 싶었던 아들 한스 하인리히 티센-보르네미자 남작은 친척들로부터 작품을 모두 다시 사들이기 시작했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작품을 구입하기 시작했다.

80년대에 아버지가 컬렉션을 보관하기 위해 스위스 루가노에 구입한 빌라의 방이 더 이상 넓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된 한스 하인리히는 새로운 장소를 물색하기 시작했다. 그는 전 세계 정부와 기관으로부터 여러 제안을 받았지만 가장 설득력 있는 곳은 스페인 정부였다. 남작은 마드리드의 웅장한 프라도 박물관에서 불과 몇 미터 떨어진 곳에 있는 라파엘 모네오가 복원한 18세기 건물인 빌라헤르모사 궁전으로 자신의 걸작을 옮겨 현재 세계에서 가장 멋진 박물관 중 하나가 되었다.

 

티센 보르네미사 미술관

 

 

 

카르멘 티센-보르네미사 컬렉션

 

2022년 2월, 카르멘 티센 남작 부부와 보르하 티센-보르네미사 부부가 스페인 문화스포츠부와 체결한 박물관 임대 계약에 따라 컬렉션 일부의 작품들이 15년 동안 박물관에 전시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임대 기간이 끝나면 카르멘 티센 컬렉션이 박물관 1층에 새롭게 설치되어 메인 홀에서 바로 출입할 수 있는 입구를 확보하게 되었다.

이 새로운 위치와 전시를 통해 컬렉션은 더욱 일관되고 글로벌한 비전으로 재발견될 수 있게 되었다. 전시는 17세기 네덜란드 회화부터 20세기 미술까지 연대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The Grand Canal from San Vio, Venice, Giovanni Antonio Canal (1723-1724), 티센 보르네미사 미술관 소장

 

카르멘 티센 컬렉션은 유서 깊은 가족 컬렉션의 자연스러운 유산으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개인 컬렉션이다.

이 컬렉션은 1996년 티센-보르네미사 국립 박물관에서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되었으며, 현재 새로운 전시가 설치된 1층 갤러리와 같은 장소에서 '카날레토에서 칸딘스키까지'라는 제목으로 전시를 하기도 했다.

 '카르멘 티센-보르네미사 컬렉션의 걸작들'이라는 제목으로 열린 이 전시회는 2004년 마드리드 박물관 증축의 1층과 2층에 설치되기 전까지 스페인의 여러 도시뿐만 아니라 일본, 멕시코, 스위스, 벨기에, 독일 등 중국부터 미국까지 전 세계에서 컬렉션을 소개하는 여러 차례의 전시회가 이어졌다.

 

 

 

 

예술을 통해 본 마드리드 지역

마드리드 아트 워크에 위치한 티센-보르네미사 컬렉션은 13세기부터 20세기까지 서양 회화에 퍼져 있던 스타일, 인물, 시대, 사상의 장엄한 용광로같다. 따라서 이 미술관은 마드리드 커뮤니티의 문화적 벤치마크 중 하나이자 미술관이 위치한 지역을 대표하는 곳이기도 하다.

'예술을 통한 마드리드 지역'은 세 가지 주제별 투어를 통해 박물관의 그림을 이 지역의 다양한 장소와 구석구석으로 직접 가져와 패션, 음식, 자연의 모든 풍요로움을 보여주고 있다.

 

 

 

티센 보르네미사 미술관 · P.º del Prado, 8, Centro, 28014 Madrid, 스페인

★★★★★ · 미술관

www.google.com

주소 : Paseodel Prado, 828014
전화번호 : (+34) 91 791 13 70

 

 

티센 보르네미사 공식사이트에서 상세한 전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Museo Nacional Thyssen-Bornemisza

The Art Walk is composed of Thyssen-Bornemisza National Museum, Prado Museum and Reina Sofía Art Centre.

www.museothyssen.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