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
2002년 1월 1일부터 유로화를 사용하는 유럽 12개국 국민들은 환전을 해야 하는 불편이 없으며, 자국 화폐는 유통되지 않는다.
환전
그외 다른 국가 사람들을 위해 각 은행 지점 및 우체죽에서 환전을 해준다. 뿐만 아니라 대형 백화점이나 기차역, 공항 및 관광지 부근에도 환전소가 마련되어 있다. 다만, 환율이 확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수수료는 자율이므로 반드시 명시 되어 있어야 한다.
은행 업무시간 : 은행 업무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파리 및 근교지역은 월요일 - 금요일, 지방은 화요일 - 토요일(오후 1시-3시는 휴점)사이에 연다. 몇몇 은행은 토요일 오전에 업무를 하기도 한다. 단, 공휴일 전날은 은행들이 대개 일찍 업무를 마감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체류세
프랑스 행정 구역에 있는 숙박 업소들은 일반적으로 체류세 및 명시된 일정액의 세금을 납부하게 되어 있다. 시청에 명시된 금액은 건물의 안락함 및 쾌적함 등 그 기준에 따라 1인당 하루 0.20유로에서 1.50유로까지 다양하다. 이 세금에 행정구역세가 추가될 경우에는 별도로 납부해야 한다.
전기
프랑스의 전압은 220V 이다. 만일 어댑터가 필요하면 공항이나 기차역 또는 전문 매장에서 미리 구입하는것이 좋다.
기후
프랑스의 기후는 온화하고 쾌적해서 축복받은 나라라고 볼 수 있다. 국토 전체는 네개의 기후로 분류된다.
- 대서양 기후 : 서부지역. 겨울은 습하고 여름은 대게 쾌적하다.
- 반 대륙성 기후 : 동부지역 및 산악지대. 겨울은 혹독하게 춥고 여름은 덥다.
- 지중해성 기후 : 남부지역. 겨울은 온난하고 여름은 건조하다.
@참고 : www.meteo.fr
프랑스의 공휴일
1월 1일 : 설날
4월(부활절) : 월요일 축일
5월 1일 : 노동절
5월 8일 : 1945년 전승 기념일
5월 20일 : 승천일
5월 31일 : 성신 강림일
7월 14일 : 프랑스 혁명 기념일
8월 15일 : 성모 승천일
11월 1일 : 만성절
11월 11일 : 1918 휴전 기념일
12월 25일 : 성탄절
@참고 : www.paris-touristoffice.com
항공
항공편을 이용해 파리에 도착하면 이동이 편리하다. 파리에는 두 개의 공항이 있는데 르와씨-샤를르 드골 공항(파리에서 북쪽으로 25Km)과 오를리 공항(남쪽으로 14Km)이 셔틀버스와 고속 전철로 시내와 연결되어 있다. 보르도, 리용, 마르세이유, 니스, 스트라스부르그, 뚤루즈 등의 도시에는 국제 공항이 있다. 또한 이 도시들에는 파리와 연결된 국내선이 자주 운항되고 있다. 대표적인 항공사로는 에어 프랑스, 영국 항공, 네덜란드 항공, 루프트 한자 등이 있는데, 항공료가 저렴한 회사를 원한다면 Eazyjet, Ryanair, Volare 등을 이용해도 된다.
! 파리시내와 떨어진 공항을 연결시켜주는 리무진 버스노선이 있다.
에어프랑스 리무진 [노선1] : 파리 오를리 공항 - 몽파르나스 - 앵발리드를 연결시켜준다.
에어프랑스 리무진 [노선2] : 파리 샤를드골 공항 - 포르트 마이요 - 개선문을 연결시켜준다.
에어프랑스 리무진 [노선3] : 파리 샤를드골 공항 - 오를리 공항을 연결시켜준다.
@ 참고 : http://paris.socuri.net/sub/sub_index.asp?menuNo=2&subNo=3
선박
프랑스에서는 특히 영국과 아일랜드로 여러 대의 페리가 운행된다. 대표적인 회사로는 Brittany Ferries, Irish Ferries, P&O Ferries, Seafrance 등이 있는데 SNCM과 Corsica Ferries는 마르세이유와 니스, 그리고 뚤롱에서 코르시카를 연결하는 페리를 자주 운항한다.
@참고
- Seafrance : www.seafrance.com
- Brittany Ferries : www.Brittany-Ferries.com
- P&O Ferries : www.PoFerries.com
- Irish Ferries : www.IrishFerries.com
- Corsica Ferries: www.corsicaferries.com
- SNCM : www.sncm.fr
자동차
안전벨트 착용은 의무이며 차 운행은 오른쪽으로 한다. 만일 반대의 경우가 명시되지 않았을 경우, 우측 차량이 우선권을 가진다. 속도 제한은 시내는 50 km/h, 도로에서는 90 km/h, 그리고 속도를 낼 수 있는 도로에선 110 km/h, 고속도로에서는 130 km/h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경고장이나 견인을 당하지 않으려면 허가된 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주차장 티켓은 담배 판매소에서 판매하며 음주 운전은 절대 삼가해야 한다. 허용되는 혈중 알코올 농도는 0.5g 으로 와인 두 잔 정도를 마신 것에 해당한다. 프랑스에서는 "마시거나 운전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라(Boire ou conduire, il faut choisir)"라는 유명한 슬로건을 꼭 기억해야 한다.
자전거
도시마다 점차적으로 자전거 전용 도로를 만드는 중이지만 복잡한 대도시에선 항상 주의해야 한다. 곳곳에서 자전거를 대여하는 특히 SNCF 기차역 창구에서 문의하면 대여해 준다.
히치 하이킹
교통 수단 중 가장 저렴한 방법임에는 틀림없지만 반면 가장 불확실한 방법이기도 하다. 만약 여행에 참가하길 원한다면 'Allostop'협회에 연락하면 안전하게 이용 가능한 차편을 연결해 줄 것이다.
@참고 : www.allostop.net 또는 www.covoiturage.com
전화
1. 외국에서 프랑스로 전화를 걸 때 국제전화 대표번호 (우리나라의 001, 002 등) 33 (프랑스 국가번호) + 9 자리 전화번호 (전화번호 앞에 있는 '0'을 제외한 나머지 번호)
2. 프랑스에서 프랑스로 걸 때 '0'으로 시작되는 10자리 전화번호를 누른다.
3.프랑스에서 외국으로 걸 때 '00' + 국가번호 + 전화번호
공중 전화용 전화카드와 휴대 전화용 카드, 그리고 선불카드 등 각종 전화카드를 우체국이나 담배 판매소, 기념품 판매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프랑스에는 3군데의 휴대전화 업체들이 있어서 이 분야가 특히 발달되어 있다. 프랑스 국내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위해서는 업체에 문의하면 된다.
우체국
1. 우체통 : 프랑스의 우체통은 노란색으로 거리 곳곳과 우체국 앞에 세워져 있다. 우편물 수거시간은 우체통에 표시되어 있으므로 잘 살펴보면 될 것이다.
2. 우표 : 우편 요금은 우편물의 무게와 목적지에 따라 다르고, 우표는 우체국이나 담배 판매소에서 구입할 수 있다.
3. 인터넷 : 인터넷의 사용과 전자우편의 사용이 게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사이버 카페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시내에서는 손쉽게 사이버 카페를 찾아볼 수 있다. 필요하면 관광 안내 사무소나 숙박하는 곳에 문의하도록 한다. 컴퓨터 사용이나 인터넷 사용료는 사용 시간에 따라 계산하면 된다.
'Travel > 프랑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랑스 프로방스 Provence @socuri 소쿠리의 프랑스 여행탐방기 (1) | 2010.04.21 |
---|---|
프랑스 남부의 뜨거운 태양에 취하다~~ (0) | 2010.04.21 |
파리 뛸르리 공원 (0) | 2010.01.20 |
파리여행을 위해 준비해야 할 여자들의 유용한 필수품 (0) | 2009.07.31 |
칸느의 레드카펫 (1) | 2009.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