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란후에스는 마드리드 광역자치주의 일부로 타구스Tagus강과 하라마Jarama강이 합류하는 저지대 초원에 위치한 마드리드시내에서 남쪽 48km 떨어진 도시이다.
🏰 아란후에스 왕궁
2001년 12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아란후에스 왕궁은 광활하고 아름다운 정원으로 유명하다. 아란후에스의 랜드마크가 된 아란후에스 왕궁은 수세기 동안 스페인의 왕실이 봄 시즌을 보내는 곳이었다.
1561년 필립 2세는 아버지 황제 찰스 5세의 계획을 반영하여 오래된 아란후에즈의 저택을 현재의 왕궁으로 개선하였다. 1660년에서 1665년 사이에는 심각한 화재가 발생하여 재건축되었으며, 1715년 현재 왕궁의 본체를 이루고 있는 전체 건물은 필립 5세 시대에 완공되었다
카를로 3세 통치 기간 동안 건물의 서쪽 부분을 구성하는 두 개의 측면 날개가 추가되어 당시 프랑스풍의 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로코코, 엘리자베스 양식, 중국, 무어풍의 모티프를 결합한 장식이 특징이며, 10년에 걸친 복원 공사 끝에 작년에 완공되었다.
🌳 아란후에스 왕궁의 정원
베르사유 궁전을 둘러싼 정원은 수 세기에 걸쳐 왕궁 건물과 마찬가지로 정교하고 세심하게 변화시켰다.
아란후에스 궁전의 정원은 이 베르사유를 모델로 삼아 또 다른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자연을 조정하는 것이 컨셉이었는데, 이슬라 정원Jardín de la Isla은 넓은 숲과 웅장한 길, 그리스 신화의 인물과 장면을 모티브로 한 수많은 돌과 대리석 분수대를 자랑한다. 반대편에는 풍부하고 다양한 꽃으로 유명한 자딘 델 파르테르 정원Jardín del Parterre이 있다.
가장 규모가 큰 자르딘 델 프린시페Jardín del Príncipe는 넓은 산책로와 다양한 종류의 나무를 볼 수 있다.
끝까지 계속 가면 부르봉 왕가의 가장 화려한 건물 중 하나인 카사 델 래브라도Casa del Labrador가 나온다. 부두와 매우 가까운 곳에 팔루아스 박물관Falúas Museum이 있으며, 이곳에서 타구스강를 항해했던 호화로운 선박과 카를레스 4세, 페르디난 7세, 알폰소 12세가 소유했던 선박을 볼 수 있다.
🏙️ 올드 쿼터
아란후에스 구시가지는 바로크 양식의 계획 도시의 독특한 사례로 역사 예술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747년 지아코모 보나비아Giacomo Bonavia가 설계한 이 도시는 처음부터 품위 있는 건축물이 들어설 중요한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안뜰, 돔, 저택, 수녀원, 발코니, 광장, 넓은 거리를 갖춘 인상적인 주택들이 4세기에 걸친 역사를 증명한다.
📜 아란후에스의 역사
아란후에스는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에 정착민들이 살았던 곳이다. 로마인들도 이 땅에 살았으며, 무어인이 점령하는 동안 톨레도 무어왕국과 카스티야 왕국 사이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국경 영토를 형성했다.
이 지방 자치 단체는 가톨릭 군주 시대부터 왕립 유적지라는 칭호를 자랑해왔지만, 아란후에스를 기념비적인 지위의 왕실중심지로 바꾸는 데는 부르봉 왕가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페르디난드 6세의 통치 아래 새로운 도시 계획 수립을 명령한 페르디난드 6세의 통치 아래 현재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다.
19세기 초, 1814년 아란후에스에서는 스페인 국왕 카를로스 4세와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 사이에 영국과 포르투갈에 대항하기 위한 동맹 조약Treaty of Fontainebleau을 체결했는데, 이 조약을 통해 나폴레옹은 스페인을 침략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카를로스 4세의 아들인 페르디난드 7세는 1808년 3월 아버지 정부의 실수로 나폴레옹의 침략을 받게되자 이에 반기를 들어 아란후에즈에서 반란을 성공한다. 이로 인해 카를로스 4세는 퇴위하고 당시 퐁텐블로 조약을 주도했던 마누엘 고도이Manuel Godoy는 프랑스로 망명하게 되는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났던 도시이다.
1835년 1월 2일, 호세 이그나시오 데 이바롤라를 초대 시장으로 하는 아란후에즈 시의회가 마침내 설립되고, 1899년에는 마을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1940년에 스페인 작곡가 호아킨 로드리고Joaquín Rodrigo가 작곡한 기타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음악 작품인 유명한 콘체르토 데 아란후에스를 처음으로 연주하여 세계 곳곳에 아란후에스의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 아란후에스의 축제
아란후에스의 중요한 기념일은 수호 성인의 날로,5월 30일에 성 페르디난드Saint Ferdinand를 기리기 위해 개최된다.
마을 사람들은 전통적인 황소 달리기, 노빌라다, 투우를 구경하기 위해 거리를 가득 메웁니다. 도예와 도자기의 흥미로운 전시인 알파란후에즈 Alfaranjuez도 이 시기에 열린다.
9월 축제는 추수 후에 열리는 가축 박람회와 축제, 그리고 군주들이 즐거움을 위해 조직한 축제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기간 동안 지역 주민들은 국가 관광 명소로 지정된 유명한 아란후에즈 반란을 무대에 올린다.
이 기간에 열리는 또 다른 이벤트는 매우 인기있는 타구스 강 해적 하강이다. 수백 명의 현지인들이 다채롭고 상상력이 풍부한 배를 타고 타구스 강을 따라 3km 동안 항해하며 강변에서 이를 지켜보는 수천 명의 관중들의 관심을 환호을 받는다.
아란후에스의 가장 큰 축제로 꼽히는 안티구아 아란후에스축제 Festival Música Antigua Aranjuez 는 5월과 6월 사이에 열린다. 모든 취향에 맞는 콘서트를 제안하는 매력적인 프로그램을 주최하는 행사다.
🍽️ 아란후에스의 음식
아란후에스의 음식은 과일과 군주제의 사냥 전통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아란후에스의 유서 깊은 레스토랑에서는 왕과 귀족들이 즐겨찾던 요리를 여전히 맛볼 수 있다. 아스파라거스, 딸기, 토마토, 양상추, 방울양배추, 꿩고기 등 유명한 식재료들로 이 지역의 특색있는 음식을 만드는 강변 레스토랑들이 많다.
아란후에스의 대표적인 특산물을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중 하나는 엘 라나 베르데 El Rana Verde로 아스파라거스, 꿩 또는 개구리 다리와 유명한 딸기 등이 메뉴에 포함되어 있다.그 밖에도 육류, 생선, 해산물을 제공하며 파티오 테라스에 수직 정원이 있는 아구아틴타 Aguatinta,가족이 운영하는 채소 전문 레스토랑인 카사 호세 Casa José 등이 추천할 만한 레스토랑이 많다.
타구스 강변에 있는 레스토랑인 강고스the gangos는 샐러드, 오믈렛, 마늘을 곁들인 토끼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이 지역의 미식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대표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전문 상점을 방문해보자. 칠레산 딸기, 딸기, 아티초크, 아스파라거스 전문점으로 베가 데 아란후에스에 자체 농장을 보유하고 있는 라 후에르타 데 아란후에스La Huerta de Aranjuez를 방문해보기 바란다.
🚌 가는 방법
자동차 이용: A-4(안달루시아 고속도로)를 통해 40분 소요.
코치 이용: 에스타시온 수르 코치 역(멘데스 알바로)에서 40분.
기차: 아토차 역에서 세르카니아스 통근 열차 또는 마드리드와 아란후에스 사이를 운행하는 딸기열차 약 40분 소요